티스토리 뷰

프로바둑기사 이세돌은 우리나라 바둑기사 중에서 최고의 인지도를 가진 인물입니다. 그 이유는 알파고와의 바둑 경기에 임했고, 알파고에게 첫승을 거둔 유일한 인물이며 방송에도 자주 모습을 드러냈기 때문이지요.



이세돌은 프로바둑기사에서 은퇴를 한 이후 간간히 방송에 출연을 하며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높은 인지도 때문에 방송에도 자주 출연을 하고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요.


이세돌의 흥미진진한 가족 이력 그리고 결혼과 은퇴 이유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볼까 합니다.



이세돌 프로필

이세돌 나이는 1983년 3월 2일생입니다. 이세돌 키는 172cm이며, 학력은 비금중학교 중퇴를 했습니다. 이세돌 와이프(배우자) 1983년생 김현진이 있으며, 딸 2006년생 이혜림이 있습니다.


현재 이세돌은 전 바둑기사로 소속은 무소속인데요. 프로 9단이며 입단은 1995년입니다. 이세돌의 최대 연승기록은 32연승이며, 누적 우승 경력은 50회로 한국 3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이세돌 알파고 가족

이세돌의 가족은 억소리 날 정도로 대단한 가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세돌은 3남 2녀 중 다섯째인 막내로 태어났습니다. 이세돌 아버지는 5살 때부터 그에게 직접 바둑을 가르쳤다고 하는데요. 5명의 자녀 모두에게 바둑을 가르쳤다고 하지요. 어떻게 보면 이것이 자녀들의 머리가 비상하게 만든 원인이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세돌 아버지의 첫째딸 이상화씨는 이화여대 국문과를 졸업한 아마 2단이며, 둘째 아들 이상훈은 프로9단으로 신안천일염팀 바둑 감독입니다. 셋째 딸 이세나씨는 이화여대 국문과를 졸업한 아마 6단으로 전 월간 바둑 편집장입니다.



넷째 아들 이차돌은 아마 5단으로 목포고등학교, 서울대 컴공과를 졸업한 수재입니다. 그리고 다섯째 이세돌은 프로 9단으로 중학교 때 학업을 중단했지요. 이세돌 큰 형인 이상훈을 따라서 프로에 입단을 했습니다. 이상훈 프로는 자신보다 뛰어난 동생 이세돌을 본 뒤 은퇴를 선언한 후 동생 지원에 전념을 했지요.


이세돌은 12살인 1995년에 프로에 입단을 했고, 한국 프로기사 중 최연소 입단 3위의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1위 조훈현, 2위 이창호(누적 우승 경력이 1위 조훈현, 2위 이창호임)



이세돌 아내(부인) 김현진씨

이세돌 결혼은 24살의 어린 나이에 했습니다. 이세돌 부인 김현진씨는 동갑내기로 1년간의 열애 끝에 결혼을 했지요. 2006년 결혼을 했는데요. 이세돌은 결혼을 빨리 했던 이유에 대해서 이렇게 언급을 했습니다. <어차피 해야 할 결혼이면 빨리 해서 안정을 찾고 싶었다>


이세돌은 아내와의 만남에 <지인의 소개로 만나게 됐다. 아내는 첫 사랑이다>



이세돌 아내 김현진 : <제가 원래 사람이랑 잘 친해지는 성격이다. 그런데 이세돌은 잘 알려진 사람이라 편하게 대할 수 없었다. 그래서 아쉬움만 남긴 채 오늘 만나서 반가웠어요라며 헤어지는데 갑자기 남편이 택시 문을 잡더니 기념인데 전화번호나 주고받죠라고 했다> 라며 이렇게 두 사람은 서로 호감을 가지고 연애를 시작하게 된 것입니다.



<사람들이 이세돌을 냉철하고 진지하다고 생각하는데 사실 재미있고 유쾌하다. 이런 모습을 사람들이 알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할 때가 많았다. 남편이 요즘 걸그룹 보는 것에 빠졌다>라고 폭로하기도 했습니다.


이세돌 <아내는 예쁘고 착하다. 결혼하면 편할 것 같고 변치 않을 타입이다. 사귄 지 6개월 정도 되었을 때 내가 먼저 언제 결혼할까하고 자연스레 얘기를 꺼냈다>



<이세돌은 바둑 인생 동안 받은 상금이 80억원에 이른다고 합니다. 지금은 그 정도의 돈은 없다. 시간도 많이 지났고 결혼하고 아이들도 키우다보니 많이 썼다. 필요한 경비는 알맞게 사용하고 있다>



이세돌의 적극성에 두 사람은 결혼을 어린 나이에 하게 되었고, 이세돌은 결혼 이후 프로바둑기사로 안정적인 생활을 하게 된 것입니다.


이세돌 은퇴이유

이세돌은 한국기원과 꾸준히 갈등을 겪어왔습니다. 바로 승단대회를 제대로 치루지 않았기 때문이지요. 승단대회는 형식에 젖어 과도한 대국수로 스타급 기사를 혹사시키는 대회였습니다. 결국 2003년부터 우승 기록이나 대국 전적을 승단심사에 반영하는 식으로 제도를 바꾸었지요. 그러나 바둑계에서는 괘씸죄를 찍혀버려 징계를 받기도 했지요.



이세돌은 2009 한국바둑리그를 앞두고 바둑리그에 출전하지 않겠다는 이유가 있었는데요. 기보의 저작권 문제와 대국료 관련 문제 때문이었습니다. 이 때문에 이세돌은 휴직계를 내고, 사과기자회견을 하기도 했습니다.




2019년 11월 19일 한국기원에 프로기사 사직서를 제출하고 24년 4개월간의 현역 프로기사 생활을 마감함과 동시에 은퇴를 하게 됩니다. 보통 바둑기사들은 50~60대가 되어도 계속 활동하는 것과 다르게 이세돌은 무척 빠른 나이에 은퇴를 하게 됩니다. 보통 이세돌과 같은 톱레벨 기사가 이런행보를 보이면 은퇴를 만류하는 움직임이 있겠지만 이세돌은 한국기원 수뇌부와의 사이가 최악이라 그럴 가능성이 없었습니다. 한국기원은 이세돌의 사직서를 수리하며 공식적으로 프로기사가 아니게 되었습니다.



이세돌은 한국기원 주최 각종 기전에 참가할 수 없게 되었으며, 사실상 중국이나 일본 등 해외무대 활동도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세돌 사범이 워낙 자존심이 강하다. 승부욕이 강한데 최근 랭킹이 10위권 밖으로 떨어졌다. 일인자로서의 자존심이 허락하지 않은 것 같다>라며 은퇴이유를 밝히기도 했습니다.



이런 여러 이유로 이세돌은 바둑계에서 은퇴를 하게 되었습니다. 바둑천재이면서도 풍운아 기질이 있다고 할 수 있는데요. 덕분에 이세돌을 방송을 통하여 자주 만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이세돌의 앞으로의 행보가 상당히 기대가 되는데요. 그가 한국 바둑의 발전과 변화를 위해 좋은 모습을 많이 보여주길 기대해봅니다.


댓글